1. 현상범은 갱신되는 대로 찾아주시는게 좋습니다.(공략게시판 참조)
2. 현상범이나 보스급 상대할 시, 가능한 체력은 3/4 이상으로 관리해주세요.
그리고 맞을 때마다 회복하는 것보단 섬광, 불굴 등의 방어정신기를 걸어놓는 편이
더 낫다고 봅니다. 회복만 하다 이때다 싶을 때 열혈 걸 SP도 안남았다면...
아이템은 애꿎은 com이 닳아버리니 공격도 못하고 손가락 빨아야 될 때도 잦더군요.
3. 원호방어는 남발해도 곤란하지만, 보스가 혼이나 열혈 걸었을 땐 써주세요.
(방어용 정신기가 걸리지 않았을 경우.)
제 때 써주셔도 죽을 일은 없어요.
4. 중후반 보스전 패턴은, 일단 보스전 전에 프론티어 게이지를 꽉 채워오시는 걸 추천.
그리고 코스모스와 레이지를 함께 전위에 세운뒤 턴이 돌아오면 스타액션(코스모스,
F게이지 80%소모), 아리스류 리귀문개방(레이지, F게이지 20%소모)을 씁니다.
전위 전원에게 열혈과 전순이 걸렸을 터. 한 놈 일단 관 못질해주고 보는 겁니다.
프론티어 게이지야 정열을 걸던가, 연속공격으로 죽어라 패면 금방 찹니다.
마무리는 상콤하게 필살기로 끝을 내주세요.
5. 그 외, 하켄의 특수기인 캣필드(F게이지 30%, 전원 섬광)를 매턴 써주는 패턴도,
아레디가 패기를 걸고 혼이나 열혈가진 캐러로 필살기를 죽어라 날리는 패턴도 있지요.
샤오무로 시작부터 2번째 필살기 써서 상태이상 만들기는 워낙 유명하고...
적들의 E게이지는 신경써 주시길. 불안하시면 샤오무로 탈력거세요.
물론, 적들이 섬광이나 불굴, 철벽들을 걸었는지는 염두에 두실 필요가 있지요.
6. 후반부 자코들은 com 100%, 지원공격 2번을 전부 소진하셔도 죽지 않는 경우가 다수.
전체공격용 필살기를 염두에 두시고 마무리를 하시면 체력소모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7. 사망 시에나 전위 후위 바뀌는 원호방어 시엔 응원의 효과가 풀립니다.
섬광, 불굴 등의 경우 원호방어 시엔 일단 유지되는 듯 합니다만.
경험치 신경쓰시는 경우, 그냥 보스전 마무리 될 때쯤 스즈카 불러내시면 될 듯.
8. 후반부 보스전의 경우, 체력이 반이상 떨어지면 발악을 하거나 자체회복을 합니다.
(최종보스의 경우 재동과 혼을 3번 연달아 거는 꼴도 봤습니다.)
혼이나 열혈을 걸고 최대한 몰아치시길.
9. 간단 캐릭터 평.
아레디 - 혼자서 혼,패기,기백을 걸고 몰아칠 수 있는 용자.
보스전 마무리시 아주 잘 써먹었음.
콤보 잇기도 대단히 쉬운 편. 관통 S+ 기술이 있다는 것도 강점.
아쉬운 건 '간파' 외의 방어정신기 부재.
네쥬 - 역시 콤보 잇기 대단히 쉬운 편.
정신기 호령, 정렬/ 특수기 시크릿 라이브를 자주 써먹었음.
신뢰나 사랑 정도 가지고 있어도 괜찮을 텐데... 무답있으니 뭐.
하켄 - 전작주인공답게 콤보트리 짜기 매우 쉽고 관통 S+ 기술 세븐스탓드가 초강력.
램피지 고스트 위력이 '매우' 감소했다는 점이 아쉽지만...
정신기 사기라든가, 특수기 캣필드도 있고 해서 여전히 강캐.
카구야 - 정신기 창고. 이번 작 sp소모가 전반적으로 늘었기 때문에 더더욱 귀중.
콤보트리 짜기 쉬운 캐릭터긴 한데 여전히 공격력은 썩 좋지 않은 편.
그래도 기적, 직격 걸고 필살기 날려주면... 아레디, 레이지와 더불어
혼 3인방이라 보스전 마무리에 자주 쓰임.
아쉔 - 전작보단 콤보 잇기 쉬워진 듯.
정신기 중엔 발묶기와 독설이, 특수기 중엔 코드엠푸사를 주로 사용.
특히 코드엠푸사가 효율 극강.
열혈, 혼등이 없는 점이 아쉽지만 통상기의 crt 수치가 높은 편.
레이지 - 겟타.
샤오무 - 2번째 필살기가 보스급에게도 무조건 상태이상걸림. 보스전의 새희망.
여전히 결계와 식점 걸기는 쏠쏠한 맛이 있어서 헤어나오기 힘듦.
(특히 코스모스나 아쉔같이 열혈 없는 캐러들에겐...)
또한 e게이지 내려주는 탈력도 아주 효율적.
원호공격이 다소 약해졌지만, 통상기가 대신 강화되어 쓰기는 편함.
스즈카 - 여전히 타수 많이 뽑는 캐릭터로 전투후 SP보너스에 주목.
단, 중량급은 천적. 그 외 응원요원이기도 함.
코스모스 - (개인적으로) 콤보 잇기 힘든 캐릭터 중 하나.
원호공격 타이밍 잡기도 개인적으로 난감했음.
그래도 정신기가 열혈, 혼 없는 거 빼고 아주 쓸만해서 잘 써먹음.
(부활, 인연, 기도, 보급, 감응... 없는 게 없으심.)
특수기 스타액션은 레이지의 리귀문 개방과 싱크로 200%를 자랑.
엑셀 - 겹치지 않는 기술로 콤보 짤 때 진짜 답 안나옴.
(개인적으로 무주작-지참질공도-열화청룡린-백호교-황룡 쓰는데...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음. 타이밍 쫌만 늦춰도 바로 바닥행)
그래도 능력치 좋고 정신기가 공수 양면에 빠방해서 버릴 수가 없는 캐릭터.
스즈카의 마지막 기본기인 사귀총 정령무(邪鬼銃 精靈舞)
이 기술을 쓰면 쟈키간오가 손에서 연회에서나 쓸법한 벗꽃, 빨강 파랑 종이를 마구 내뿜는 기술인데.
그냥 쓰면 데미지도 별로고 상대도 너무 높이 띄워서
과연 스즈카! 괴악한 기술이구나!!!!!
.......라고 생각할법합니다만....
단언컨데 이 기술이야말로 무프 익시드 최강의 기본기라고 자부합니다.(....)
단지 조건이 좀 필요한데.
일단 상대를 묶어놓는 지원공격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샤오무와 테로스가 있는데.
샤오무는 메인캐라서 원호공격 타이밍 잡기가 좀 그러니 테로스를 지원공격으로 넣어보죠.
그리고 기본기 세팅은
탄쇄-정령무-탄쇄-정령무-탄쇄
이렇게 세팅하고 기술을 써보죠. 일단 탄쇄로 블록이 있는 적이라면 상대의 가드를 깬뒤에
바로 테로스를 부릅니다.
그뒤에 정령무를 써보세요.
.............
결과는 직접 체험해보시길.
p.s 쓰기전에 스즈카의 정신기 연휴, 정열을 걸어주면 좋습니다. 연휴를 쓰는 이유는 지원공격의 횟수를 늘려서 이 콤보를 끝까지 넣기 위함입니다. 무거운 적에겐 탄쇄가 맞다가 떨어지니 고양도 걸어주면 좋고요.
통상적으로 적을 해치우면 노 보너스
원호 ( ←키 )로 해치우면 F게이지30퍼 상승
지원 ( ↑키) 로 해치우면 골드 획득 1.2퍼 상승
필살기로 해치우면 경험치 획득 1.2퍼 상승
2마리 이상을 동시에 해치우면 경험치 획득 1.3퍼 상승.
중복은 안됨. 필살기로 2마리이상 해치워도 1.3퍼.
몬스터가 죽었을시 최종 히트수가 F게이지로 환산.(100히트라면 10퍼, 124히트라면 12퍼)
그리고 전투 종료시 가장 많은 히트수가 SP로 변환. (100히트라면 10퍼의 SP회복)
기술 5개 등록할때, 같은 기술이 아닌 서로 다른 5가지로 등록하게 되면 TOTAL COM이 줄어드는 보너스
전투시 아군 강제회피는 F게이지가 50퍼센트 이상이 있고, 맞는 도중에 느낌표가 떠야 발동이 가능합니다. (A버튼)
원호방어를 하게되면 원호방어를 한 캐릭터는 방어모드로 들어와 맞지만 COM이 0이 됩니다.
무제한적으로 원호 방어는 가능하지만 순서에서는 빠지게 되기 때문에 공격기회는 없습니다.
적이 가지고 있는 E 게이지 는 적이 강제회피하는 수치이며, 다 채우고 10% 20% 50% 이런식으로 나타나는건 아마 바닥에 닿았을때 발동할 확률 인것 같습니다.
아군 공격시 캐릭터 체인지( →키) 로 하게 되면 E게이지가 10퍼? 정도 소량 감소하고 아군 캐릭터는 F게이지와 COM의 상승이 있습니다.
2회차는
전작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아이템과 장비 및 돈. 그리고 플레이정보를 그대로 이어져 갑니다.
추가되는건
시스템란에 BGM재생과 전투 BGM설정이죠.
기존처럼, 랜덤, 선택해서 설정이 됩니다.
그리고 아레디와 네쥬가 합류하자마자 나가면 탑 북쪽에 있던 붉은 구슬이 깨지면서 던젼입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곳으로 입장하게 되면
엑스트라 챕터, 나와라 패룡 이 시작됩니다.
최강장비...는 아니지만 클리어 당시 입었던 장비를 입고, 레벨1로 적을 만났습니다.
모양이야 뭐 색만 바꾼 적이지만
한대 맞고 죽었습니다.
....커흑
각 마을마다 캐릭터 전용 최강장비를 35000골드에 팔고 있습니다.
돈노가다가 시급합니다.
1회차 엔딩보기전에 모아두셔도 좋을듯 합니다.